코레일톡 앱에서 열차 승차권 반환하는 방법

열차 승차권 반환이란?

 

승차권 반환
코레일톡 앱의 '승차권 반환'은 예매한 열차의 승차권을 취소하여 환불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 시각 이전까지는 코레일톡과 홈페이지에서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승차권 및 단체 승차권은 반환 시 환불 위약금이 발생하니 유의해서 반환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소지한 승차권의 출발시각 이전으로 변경을 청구하는 경우 위약금 감면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열차 승차권 반환하기

 

1. 코레일톡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 후 오른쪽 하단의 "나의티켓" 메뉴를 누릅니다.

2. '나의티켓'을 누르면 예매한 승차권이 보이는데요. 하단의 "반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화면 캡처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해서 이 부분은 화면 캡처를 하지 못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신의 승차권을 선택하고 하단의 "반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나의티켓반환하기

3. "승차권 반환수수료는 0원입니다. 반환하시겠습니까? 하단의 [반환요청] 버튼을 눌러야 정상적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취소(환불)는 영업일 기준 3~5일 이내 진행될 예정입니다"라는 팝업 메시지가 뜨면 "반환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4. 승차권이 정상 반환 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반환요청승차권이 정상 반환됨

 

열차 승차권 반환 시 주의사항 

 

1.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는 코레일톡(모바일티켓)과 홈페이지(홈티켓)에서 승차권을 환불(취소·반환)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만 환불 신청해야 합니다. 

3. 코레일 톡으로 구매한 승차권(KTX)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내가 아님이 확인된 경우 코레일톡에서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4.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신청할 수 없습니다.

5. ARS 반환은 자동응답시스템(1544-1188)을 통한 반환으로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한 반환(전화반환신청)과 다릅니다.

6. 구입한 승차권을 환불하고자 하는 경우 환불 신청 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열차 승차권 반환 시 환불위약금

 

1.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 출발 전 출발 후(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1개월~출발 2일 전 출발 1일 전 출발 당일~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출발 전 출발 후 
20분까지
출발 후 20~
60분까지
출발 후 60분~ 도착까지
월~목요일 무료 5% 15% 40% 70%
금~일, 공휴일,
명절 (설·추석)
최저위약금 5% 10% 20% 30%

2. 단체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 출발 전 출발 후(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출발 11일 전까지 10일 전~6일전 5일전~2일전 1일 전 출발 당일~출발시각 전 60분까지 60분 경과 후~도착
단체승차권 400원 * 인원수 5% 10% 20% 30% 40% 70%

3. 최저위약금은 400원입니다. 

4. 태풍,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경우 -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승차권과 승차할 수 없었던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예: 선박결항증명서, 항공권 등)를 역에 제출하면 운임요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하여 드립니다. 

5. (자동취소)열차가 출발할 때까지 승차권을 결제만 하고 발권하지 않는 경우 시스템에 의해 자동취소 되는 것으로 출발 후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6. (취소·반환)승차권을 여러 사정으로 인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운임의 환불을 신청 또는 환급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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