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건강보험 앱 설치 및 주요 기능 소개

    The건강보험 앱이란?

     

    The건강보험은 건강보험공단에서 개인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앱으로 민원여기요(보험료 납부확인서, 보험료 조회 · 납부, 환급금 신청 등), 건강iN(건강검진, 진료 및 투약내역 등), 장기요양보험, 고객센터(문의, 불편사항 해결) 등의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설치 및 열기

     

    1. Play 스토어 앱을 누릅니다. 아이폰은 애플 앱스토어를 누르세요.

    2. '건강보험'으로 검색을 해서 The건강보험 앱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The건강보험

    Play 스토어설치

    3. The건강보험 앱 다운로드 중입니다.

    4. The건강보험 앱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The건강보험 다운로드 중The건강보험 열기

    5. The건강보험 앱 푸시 알림 설정 과정인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 발신하는 건강관리 정보를 수신하시겠습니까? 설정은 수신함 > 설정에서 변경가능합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 "아니요" 또는 "예"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6. The건강보험  접근권한 안내 화면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1) 필수적 접근권한

       - 저장공간 : 사진, 미디어, 파일 접근 권한으로 인증서를 보관하고 보안강화를 위한 OS변조 여부 체크 필요

     2) 선태적 접근권한 : 미동의 시에도 The건강보험 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일부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위치 : 병의원 찾기, 지사 찾기 등 주변 정보 검색 시 사용

      - 마이크 : 수어상담 연결, 음석검색을 위해 사용

      - 카메라 : 수어상담 연결을 위해 사용

      - 블루투스 : 혈압, 혈당, 걸음수 데이터 등록을 위해 사용

      - PUSH 알림 : 공단소식, 건강정보, 민원안내 등의 PUSH 알림을 수신하기 위해 사용

     3) 접근권한 변경 방법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The건강보험 > 권한" 메뉴에서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7. "The건강보험에서 기기의 사진, 동영상, 음악, 오디오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The건강보험 앱 로그인하기

     

    1. The건강보험 앱 홈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반가워요!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2.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건강보험 인증서 로그인"이나 "다른 로그인 방법 선택" 중 선택해 로그인을 합니다. 

    3. 저는 다른 로그인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른 로그인 인증방법으로는  공동인증서, 생체인증(공동인증서), 간편비밀번호(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민간)인증서가  있는데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휴대폰 문자인증"을 누릅니다.

    5. SMS문자로 전송된 확인코드 2자리를 입력하여 보냅니다. 

    6. 금융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7. The건강보험 로그인 과정을 마칩니다.  

    ※ The건강보험 앱은 회원가입 없이, 전자서명으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주요 기능 소개

     

    1. 민원여기요

     1)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을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2) 보험료 조회·납부, 환급금 조회·신청, 진료받은 내용 보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건강iN

     1) 나와 가족(영유아)의 건강검진, 진료 및 투약내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나이 및 질병발생 위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 알람서비스로 주요 질환(8)의 지역별 위험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혈압, 혈당 등을 직접 기록하거나 기기연동으로 꾸준히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장기요양보험

     1) 장기요양 인정신청, 등급판정결과, 재가급여 서비스 이용 내역 확인 등 다양한 장기요양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고객센터

     1) 문의, 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 글 등록, 채팅상담,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국민 중심의 공단을 만들어가기 위하여 국민제안, 국민토론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예산 운용 및 절감을 위한 신고/제안 및 부당 청구한 요양기관·장기요양기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1) 공동, 금융, 민간, 건강보험 인증서 등 8종의 다양한 인증 방식으로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주요 질환별 지역별 위험도를 알려주는 건강알람정보를 위젯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제증명서 발급화면으로 바로 갈 수 있는 퀵액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설정

     

    1. 나의 메뉴 설정 : 민원여기요, 전자문서지갑, 건강iN, 건강프로그램, 장기요양, 고객센터

    2. 자주 쓰는 계좌 관리 : 자주 사용하는 계좌정보를 등록하시면, 환급금 신청 시 등록된 계좌 불러오기를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혈압계 등 기기 연동: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4. 건강기록 알림 설정 : 혈압, 혈당, 운동, 식사, 체중 등 

    5. 내 맞춤형 건강관리 정보수정

    6. 로그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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